12. 삿포로→하코다테 슈퍼 호쿠토

2017.06.25 Japan 2018. 3. 17. 11:23



체크아웃 후 숙소를 나섭니다


오늘의 목적지는 하코다테입니다





식사 후 포켓몬센터를 다시 들렀습니다


한정판 굿즈는 지난 겨울 때 산 터라 딱히 살 건 없었습니다





삿포로역 스텔라 프라자 별시계


너무 많이 봐서 이제는 아무렇지도 않습니다





삿포로역 광장의 상징 조형물인 "목가적인 동상" 입니다


여기서 목가적이란, 농촌이나 초원 등지에서 경험할 수 있는 자연의 풍경이나 평화적인 분위기 등을 말합니다


삿포로에서는 삿포로 농학교 (현재 홋카이도 대학교) 초대 교감이면서, "Boys, Be Ambitious" 라는 명언으로 유명한 W.S. 클라크 박사를 기념하기 위해 조성된 히쓰지가오카 공원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작 저는 히쓰지가오카 공원을 한 번도 못 가봤습니다;;



(그나저나 뒤쪽의 도큐 로고가 매우 눈에 띄네요. 사족이지만 죠테쓰 버스도 도큐 그룹 일원입니다)





삿포로 ESTA


삿포로에키마에 버스터미널을 겸한 쇼핑센터로, 사진에서 ESTA 바로 옆이 버스 출입구입니다


버스가 오고가기 떄문에 지상에서 버스승강장으로 이동할 수는 없고, ESTA 지하 1층을 통해서 버스 승강장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일부 고속버스는 이 곳이 아닌 오도리 버스 센터에서 발착하니 유의하세요


버스터미널을 헷갈려서 버스 놓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고 합니다



 


건물 앞에 파라솔과 의자가 있어서 잠깐 쉬었습니다


바로 옆이 스타벅스여서 커피라도 한 잔 마실까 싶었는데 사람이 많아서 관뒀습니다





출발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다시 대합실로 들어갔습니다


지토세행 일반열차가 먼저 입선중이군요


삿포로역의 경우 운행계통이 좀 복잡한 터라 노선계통별로 승강장을 통합해서 쓰고, LED는 목적지로 구분하여 안내해 줍니다





반대편 홈인 8번홈 열차는 先発은 하코다테 본선 경유 에베쓰행인 반면, 次発은 지토세선, 무로란 본선 경유 무로란행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전광판 확인은 필수적입니다





좀 일찍 들어간 터라 아직 지토세행이 출발을 안했네요


731계나 733계는 보면 뭐랄까, 마치 철가면 내지 기계인간을 연상하게 합니다





지토세행 발차 후 몇 분 지나지 않아 슈퍼 호쿠토가 입선합니다


차량은 역시나 키하 281계 디젤동차입니다





퓨리코(振り子), 진자라는 뜻입니다


홋카이도 최초의 틸팅 디젤동차로, 본 차량은 제조 직후 개량형인 키하 283계 생산에 들어갔기 때문에 27량 생산으로 제조가 종료되었습니다


(키하 281계: 27량 보유 / 키하 283계: 54량 보유)





고상 운전대의 밥통차는 홋카이도의 아이덴티티라고 할 수 있지요


키하 283계와는 다르게 전면 헤드램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일부 객차의 경우 안내판을 컬러 LED로 개조하여 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타게 될 그린샤인 3호차는 LED 개조 없이 롤지와 BLU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네요





여느 특급이 다 그렇겠지만 보통 차장실은 그린샤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역시 마찬가지로 차장실에 차장이 업무를 보고 있네요





JR홋카이도 퀄리티





그린샤 차내


삿포로역에서부터 절반 차량 채워서 출발했습니다 


그리고 남은 좌석들은 신삿포로, 미나미치토세에서 만석이 됩니다





차내판매에서는 역시 아이스크림이죠


JR홋카이도가 재정난 때문에 차내판매를 지속적으로 줄이고 있는 터라, 지금은 슈퍼 호쿠토에서만 제한적으로 차내판매를 실시중입니다





도마코마이역에 도착


마침 맞은편 승강장에는 히다카 본선에서 운용중인 키하 40계가 대기중입니다


히다카 본선도 네무로 본선 후라노~신토쿠 구간과 마찬가지로 해일 및 태풍 라이언록으로 인해 선로 일부가 유실되었고, 지방교통선이라 영업계수가 후라노~신토쿠 못지 않게 최악을 달리고 있는 터라 피해 구간에 대한 복구를 포기하고 지금까지 대행버스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히다카 본선 전체를 폐선하고 폐선 노반을 도로화하여 버스로 대체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H18


이와미자와, 삿포로 등지에서 출발하는 일반열차는 여기까지만 운행합니다


노보리베쓰, (히가시)무로란 방면으로는 전철화가 되어있어도 일반열차는 디젤동차로 운용됩니다





노보리베쓰


중국계 관광객, 한국 관광객으로 뒤석여 시끌벅적한 동네이지요


금년 겨울 때 숙소를 이 쪽으로 잡았었는데, 차라리 지토세나 도마코마이 쪽으로 잡는 게 더 나은 판단이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반대편에는 히가시무로란발 도마코마이행 디젤동차가 대기중입니다


키하 150계는 150계끼리만 병결하던데, 키하 40계가 병결한 경우는 꽤 생소하군요





해안선을 따라 달리고 있습니다


무로란 본선 도마코마이~오샤만베/하코다테 본선 오샤만베~야쿠모는 해안선을 따라 부설되어 있습니다


바다를 보면서 가고 싶다면 지정석을 끊을 때 매표소에 海側座席(우미가와자세키)을 요청헤보세요







야쿠모역에 도착


특별한 것은 없는 동네라 딱히 적을 말도 없네요







오누마공원역에 도착했습니다


이 역은 특급의 운용이 좀 특이한데, 공원이 개장되어 있는 시간에만 특급열차가 정차합니다


오누마공원의 운영시간은 09:00~18:00으로, 이 시각 이후에 입선하는 특급은 오누마공원역을 무정차 통과합니다







신하코다테호쿠토역에 도착합니다


원래는 오시마오노역이라는 호쿠토 시의 홋카이도에서 흔해빠진 시골역이었으나, 홋카이도 신칸센의 개통으로 역명이 개칭되었습니다.


신칸센이 생기면서 옆에 호텔도 들어왔는데, 아무리 신칸센 철도역이 있다 해도 지역이 좀 그런지라 시설 대비 숙박료가 상당히 저렴한 편입니다


금년 겨울에 라쿠텐 트래블 쿠폰 당첨 안됐다면 여기 갔었을지도 모르겠네요







고료가쿠역입니다


홋카이도 신칸센 개통에 따른 병행재래선 제3섹터화로 에사시선 고료가쿠~기코나이는 도난 이사리비 철도로 이관되었는데요, 어중간하게 고료가쿠에서 끊어지지 않고 모든 열차가 하코다테역까지 운행됩니다


청춘18킷푸로 도호쿠~홋카이도를 이동하는 경우 전용신칸센특급권을 구입해야 하는데 이 특급권에 도난 이사리비 철도 이용권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여기는 고료가쿠 시가지와는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하코다테~고료가쿠는 하코다테 시덴 이용하는 게 더 빠릅니다





하코다테역에 도착했습니다





홋카이도 제 3위 도시이며 관광 스팟이 많은 지역이라 승객들이 어마어마하게 내립니다


출발 약 3~4주 전 에키넷 예약현황을 봤는데 이 날 슈퍼 호쿠토 일반석은 연신 만석을 찍었더군요 





청소 걸대를 끼웠습니다


청소 후 슈퍼 호쿠토 22호를 달고 삿포로로 돌아가야 하니까요





이제는 놀랍지 않은 두단식 승강장입니다







개찰구로 향하는 길


하코다테 라이너 출발안내 LED입니다


홋카이도 신칸센 운용에 맞춰져 있어서 편수는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호텔을 신하코다테호쿠토역에 잡아놓지 않은 이상 신칸센 탈 때 빼면 탈 일 없을겁니다;;





하코다테 라이너용 733계


삿포로 시내권과는 다르게 라벤더 도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홋카이도 신칸센 개통 이전에는 슈퍼 하쿠쵸가 다녔기 때문에 에사시선 및 고료가쿠~하코다테만 전철화가 되어 있었는데, 홋카이도 신칸센이 개통되면서 신칸센 접속을 위해 고료가쿠~신하코다테호쿠토 구간을 추가로 전철화하였고 현재는 이 구간에만 전동차가 운행하고 있습니다 





오샤만베까지 가는 키하 40계입니다


오샤만베 도착하면 저녁 8시 10분 정도 됩니다





도난 이사리비 철도 가미이소행 키하 40계입니다


참고로 해당 차량은 JR홋카이도가 아닌 도난 이사리비 철도 소유입니다


어차피 하코다테역에 입선하는데다가, 지방 제3섹터라 도색 바꿀 돈도 없다 보니 그냥 그대로 쓰고 있습니다


외관에 표식도 딱히 없어서 멀리서 보면 지원운행 가는 줄 알겠네요;;





하코다테역


2016년에 리모델링해서 그런지 외관도 그렇고 내부도 상당히 쾌적합니다



일단은 숙소로 들어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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